몬스터 헌터 라이즈 인벤

공격력만 본다? 무기 선택에 고려해야하는 것들

■ 예리도 게이지


몬스터헌터 온라인에 등장하는 근거리 무기(활, 보우건 류 제외)는 '예리도'라는 개념이 있다. 예리도 게이지는 게임 내 무기 상세 툴팁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무기가 예리할 수록 공격력 보정을 받아 기본 공격력 보다 높은 공격력을 가지게 되며, 공격이 몬스터의 외갑에 튕겨나갈 확률도 줄어든다.



[ ▲ 근거리 무기의 예리도 게이지 ]




예리도 게이지는 색깔에 따라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 '흰색'으로 나뉘어 지며 오른쪽으로 갈 수록 예리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퀘스트 중에 공격을 계속적으로 할 수록 예리도 게이지는 저절로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한 시점에 '숫돌' 등으로 무기를 갈아서 예리도 게이지를 다시 올려줘야만 한다. 각 색깔의 넓이가 넓을 수록 해당 예리도 단계가 잘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근거리 무기는 예리도에 따라 공격력 보정을 받기 때문에, 같은 공격력의 무기라고 할지라도 예리도 게이지에 따라서 실제 공격력은 차이가 나게 된다. 아래에 예리도 게이지의 공격력 보정표를 첨부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추가로 설명하겠지만, 참고로 회심률은 크리티컬 공격 확률을 의미한다. 회심률이 적용되면 적용된 즉시 1회의 공격력이 1.25배 상승한다.



[ ▲ 예리도 게이지의 구성 ]


 

공격력 수정 0.5배

속성치수정 0.25배

 

 

공격력 수정 0.75배

속성치수정 0.5배

 

 

공격력 수정 1.0배

속성치수정 0.75배

 

 

공격력 수정 1.125배

속성치수정 1.0배

 

 

공격력 수정 1.25배

속성치수정 1.0625배

회심률 보너스 +5%

 

공격력 수정 1.4배

속성치수정 1.125배

회심률 보너스 +10%


[ ▲ 예리도 게이지 공격력 보정표 ]




앞서 말했듯이, 공격이 몬스터의 외갑에 튕기지 않을려면 예리도 게이지가 높아야 하지만, 예리도 게이지가 높다고 하더라도 무기 공격력 자체가 약하면 별 수 없다. 이럴 경우, 각 무기 마다 튕기지 않는 공격방법이 있으니 미리 파악하고 있으면 크게 도움된다.



[ ▲ 무기별 튕기지 않는 공격방법 ]




■ 회심률


몬스터헌터에서의 회심률이란 크리티컬 공격 발생확률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무기 툴팁에 회심률 +30이라고 적혀 있다면 30% 확률로 통상 대미지의 1.25배를 줄 수 있다는 말이다. 반대로, 회심률이 -30이라면 30%의 확률로 통상 대미지의 0.75 배만 들어가게 된다.



[ ▲ 근거리 무기에는 "회심률" 옵션이 붙어 있다. ]




■ 공격계통


무기에는 절단, 타격, , 3가지로 나뉘는 공격계통이 있다. 몬스터는 신체 부위 별로 방어력이 제각기 달라, 세 가지 종류의 공격계통과의 궁합에 따라서 주는 대미지량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또한, 특정 공격계통이어야만 파괴할 수 있는 부위도 있어서 부위파괴를 통한 추가 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각 몬스터의 공격계통 파악은 필수. 도표에서 특이한 점은 무기 중에 오직 '랜스'만 절단과 타격, 두 가지의 공격계통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활과 보우건을 장착한 후 개머리판이나 화살촉으로 공격 시에도 타격과 절단 판정을 받는다.

☞ 몬스터 부위파괴란 무엇인가?



[ ▲ 각 무기별 공격계통 도표 (출처: 일본 공식 홈) ]




■ 속성과 상태이상


일반 공격력 이외에 몬스터에게 추가 대미지를 요소가 있는데 그러한 것을 속성이라고 부르며, 속성에는 (火, 불), (水, 물), (雷, 전기), (氷, 얼음), (龍)의 다섯 종류가 있다. 각 몬스터에 따라 특정 속성에 강하거나, 특정 속성에 약하기 때문에 미리 몬스터의 속성을 파악해 무기를 준비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사냥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속성과는 별도로 상태이상속성도 있는데, 이는 , 마비,수면의 세 종류로 나뉜다. 공격 시에 상태이상속성의 효과가 표시되었을 경우에는, 일반 공격대미지와는 별로로 상태이상속성 축척치가 몬스터에게 모이게 된다. 그런 축적치가 일정량을 넘으면, 각각의 상태이상속성이 효과를 발휘해 비로소 몬스터에게 상태이상을 일으키게 되는 것. 몬스터에게 '마비, 수면, 또는 독'을 걸면, 동료 헌터에게 회복하는 시간을 주거나 사냥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된다. 추가로, 상태이상의 효과 지속 시간은 몬스터에 따라서 각기 다르다. ※ 일부의 무기 중에는 속성과 상태이상 속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쌍속성 무기도 있다.



[ ▲ 상태이상속성의 종류와 효과 (출처: 일본 공식 홈) ]




몬스터 또한 속성을 이용해서 헌터들을 공격해온다. 예를 들면 불속성의 브레스를 뿜는다거나, 특정 공격에 뇌속성의 공격력을 더해 헌터들을 위협하는 경우다. 그러한 속성공격들은 방어구 옵션에 있는 속성 내성으로 헌터가 입는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강력한 보스몬스터를 사냥하는 경우에는 무기와 마찬가지로 몬스터에 맞는 속성 방어구를 선택하는 일도 중요하게 된다.


☞ 몬스터와 캐릭터의 상태 변화



■ 발차기와 슈퍼아머


몬스터헌테 온라인에서는 무기를 이용한 일반적인 공격방법 외에도 '발차기'라는 것이 있다. 대미지는 거의 없다할 정도로 미약하지만, 거의 죽음에 이른 몬스터를 포획하기 위해 깨우거나 필드에서 동료와의 앙증맞은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상태이상에 빠진 동료를 대미지 없이 깨우는 용도로 쓰인다. 특히, 상위 헌터들은 적절한 타이밍에 발차기를 구사해 갈무리, 함정설치, 채집 마무리 시 발생하는 경직 동작을 없애기도 한다. 발차기 단축키는 단축키 옵션에서 무기별로 따로 지정할 수 있다.



[ ▲ 은근히 쓸모 많은 '발차기' ]




슈퍼아머란 콘솔게임 혹은 던전앤파이터 등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로 몬스터헌터에서는 몬스터에게 공격을 받았을 때 별다른 경직 동작없이 즉시 또 다른 공격동작을 취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하지만, 모든 몬스터의 공격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강력한 공격을 제외한 대미지가 다소 적은 공격에는 대미지는 그대로 받지만, 쓰러지거나 멈칫하는 동작없이 바로 공격동작을 취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슈퍼아머 상태일 때는 용풍압을 제외한 풍압도 무시하고 바로 공격할 수도 있다.



[ ▲ 각 무기별 슈퍼아머 조건 ]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