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헌터 라이즈 인벤

무기의 선택의 따라 나뉘는 검사와 거너

검사, 거너

몬스터 헌터 온라인에는 일반적인 RPG 와 달리 정해진 직업이 없다. 굳이 직업을 묻는다면 '헌터'라고 대답할 수 있을까. 게임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몬스터 헌터의 모든 캐릭터는 몬스터를 뒤쫓는 '사냥꾼'의 혈통을 타고 났다고 할 수 있다.

몬스터 헌터 온라인의 또 다른 특징은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무기를 '착용'할 수 있다는 것. 전사는 검 만을, 마법사는 지팡이 만을 써야했던 일반적인 MMORPG 와는 달리 게이머가 어떤 무기를 사용할 것인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다만, 방어구의 경우는 100% 자유롭게는 사용할 수 없는데 검사와 거너가 착용할 수 있는 방어구가 나누어져 있기 때문이다.



[ ▲ 수많은 무기와 장비를 자유롭게. 이미지출처 : 일본공식홈페이지 ]



헌터타입 : 검사와 거너 (劍士 와 Gunner) 란?

직업이 없다는 몬스터 헌터 온라인에서 착용제한의 기준이 되는 검사와 거너는 대체 무엇인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검사는 검류의 무기를 사용하는 근거리 공격 캐릭터, 거너는 총기류의 무기를 사용하는 원거리 공격 캐릭터를 총칭하는 일종의 '무기분류'이다.

몬스터 헌터 온라인에는 총 11가지의 종류의 무기가 등장하는데 한손검, 쌍검, 대검, 태도, 랜스, 건랜스, 해머, 사냥피리검사 무기. 라이트보우건, 헤비보우건, 활거너 무기다.



[ ▲ 검사, 거너. 대략 이런 모습. 이미지출처 : 일본공식홈페이지 ]



무기에 따라 플레이 패턴은 천양지차이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무기가 있을 것이므로 어떤 무기를 주력으로 활용할 것인지는 게이머의 몫. 다만, 검사와 거너의 기준으로만 보자면 검사는 근접 공격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몬스터의 공격에 더욱 노출되어 있고 그를 이겨내기 위해 물리 방어력이 높은 방어구를 착용해야 한다. (물론 그래도 몬스터의 공격은 매우 아프다.) 거너는 원거리에서 총이나 활을 쏘는 타입이므로 몬스터의 공격에 조금은 안전하고 일반적으로 거너 무기가 검사 무기에 비해 대미지도 높은 편이라는 장점이 있다. 단 원거리 무기는 몬스터의 꼬리를 자른다거나 하는 부위별 절단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 거너는 멀리서 때린다는 장점이 있다! ]



검사용 방어구, 거너용 방어구

검사 무기를 착용하고 있을 때는 거너 전용 방어구를 착용할 수 없다. 거너 무기를 착용하고 있을 때는 검사 전용 방어구를 착용할 수 없다. 검사 무기를 착용하고 있다가 거너 무기로 무기를 교체하는 순간 검사 전용 방어구가 모두 벗겨지므로 주의.

대체적으로 검사 방어구는 근접전에 알맞게 물리 방어력이 높은 대신 속성 내성치가 낮고, 거너 방어구는 물리 방어력이 낮은 대신 속성 내성치가 높다. 물리 방어력만 놓고 보면 검사 방어구는 거너 방어구 보다 높은 방어력을 보인다. 아무래도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거너가 몬스터의 직접 타격을 받아낼 일은 적기 때문에 이런 차이가 존재한다.

물론 일부 방어구 중에는 검사 / 거너 겸용 방어구가 있고, 특히 머리 방어구는 모두 겸용 아이템이다. (따라서 거너라도 검사용 머리 방어구를 착용해 조금이나마 방어력을 올리는 편법이 가능하다)

그러나 대개는 같은 시리즈의 방어구라도 방어력이나 내성, 발동하는 스킬이 검사용이냐 거너용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즉 본인이 검사 무기를 사용한다면 검사용 방어구를 제작해서 착용하고 거너 무기를 사용한다면 거너용 방어구를 제작해서 착용하면 되는 것. 몬스터 공략 방법에 따라 검사가 좋을 때도 거너가 좋을 때도 있으므로 수렵 생활이 몸에 밴 고랭크의 헌터들은 검사 세트와 거너 세트 모두를 마련해 필요에 따라 갈아입기도 한다.



[ ▲ 아이템 툴팁에서 검사, 거너 제한을 확인할 수 있다 ]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