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헌터 라이즈 인벤

무기의 기본정보와 조작법을 알자 - 보우건



안녕하신가~ 제군들! 몬헌인벤의 무기담당 훈련교관 'Ulf'이다!
신참 풋내기 헌터들을 위해 각종 무기에 대한 훈련을 맡은 이상,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 상에서 몬스터에게 한방에 나가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이 무기별 정보 페이지를 정독하는 것은 제군들의 앞날을 위한 투자이자! 보험인것이다!


이번에 알려줄 무기는 바로 보우건! 다재다능한 만능형 원거리 무기!



▣ 보우건의 소개

보우건은 헤비 보우건과 라이트 보우건의 2가지 종류로 나눠지며, 이 두 종류의 보우건의 특징은 대검과 쌍검의 차이만큼 극명하게 드러난다. 헤비 보우건이 강력한 공격과 방어가 가능한 화력 지향형 원거리 무기라면, 라이트 보우건은 공격력이 헤비 보우건보다 낮지만 경량화된 크기로 기동성을 중시해 전술적인 공격이 가능한 무기라고 할 수 있다.


라이트보우건은 M16~ 헤비보우건은 M60~ 쉽게쉽게 이해하자~~



▣ 보우건의 장점과 단점


- 보우건의 장점

보우건의 가장 큰 특징은 수 많은 탄환의 종류! 탄환마다 여러가지 기능과 속성공격이 가능해 탄환만 잘 사용해도 만능공격이 가능할 정도로 보우건의 범용성은 대단하다. 회복탄으로 동료를 치료할 수도 있으며, 마비탄, 수면탄, 페인트탄 등등으로 파티 시에도 전술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 보우건의 단점

보우건은 방어구 착용에 제한이 들어간다. 원거리 무기인 이상 방어구를 '거너'가 붙은 방어구만 입을 수 있는데, 이런 방어구들은 보통 속성치는 높지만, 물리 방어력이 낮아서 한대라도 맞으면 꽤나 아프기 때문에, '맞지 않으면서 플레이한다'라는 사냥 방식을 절대적으로 지켜야한다. 이 점은 헌터랭크가 올라 갈수록 몬스터들이 강력해 지기에 '한대라도 맞으면 죽는다'라는 느낌으로 초반부터 플레이 하도록 하자.


또한 탄환이 들어가기 때문에 아이템을 꼼꼼하게 챙기지 못하는 유저들에게도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무기. 탄환이 떨어지면 퀘스트를 포기 해야하니, 미리 넉넉하게 조합 준비물을 챙겨가야 하고, 탄환을 구입해서 쓰는 경우도 많아 유지비도 다른 무기들에 비해서 높은 편이다.


즉 보우건은 거너의 낮은 방어력, 회피의 운용, 탄환의 수급 등 꽤나 고급적인 플레이를 요구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겐 그 어떤 무기보다 적응하기 힘든 무기가 아닐까 싶다.


파티플레이가 꾸준하게 가능한 유저가, 초반부터 지원사격이나, 파티를 보조하면서 커나간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혼자 처음 몬헌을 접해서 '다른 온라인 게임에서 원거리 계열이 좋으니 몬헌에서도 원거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시작하려 했었다면 힘들게 커나갈 각오를 해야한다.



▣ 보우건의 기본 특징







▣ 기본적인 조작 방법


△ 보우건의 기본 키셋팅


1. 근접 공격 : 보우건으로 근접의 적을 내려찍는 동작이다. 일반 몬스터 공격 이외에 사용빈도는 거의 없다. 무속성데미지.


2. 재장전 : 보우건의 탄환을 재장전한다. 보우건마다 재장전의 시간이 있으니, 안전한 상황에서 사용하도록 하자.


3. 발사 : 장전된 탄환을 발사한다.


4. 스코프 화면 ON/OFF : 정밀 조준 모드를 활성화 시킨다. 이 정밀 조정 모드상에서는 이동키로 조준점 이동할 수 있으며, 스코프개조를 하면 마우스 휠로 줌인/아웃을 할 수 있다.


△ 이렇게 조준해서~



△ 통쾌하게 펑!



5. 간이 조준 모드 : 정밀 조준 모드는 시야가 완전 변경되지만, 간이 조준 모드는 화면상에 빨간 십자 과녁이 생긴다. 이동키로 조준점을 이동할 수 있으며 정밀 조준 모드보다 명중률은 떨어지지만 공격에 대한 반응이 빠르다.



△ 통상 화면에서 조준점이 생긴다.




[ △ 일반 사격, 간이 조준 사격, 정밀 조준 사격 비교 ]



6. 탄종 선택 : 준비해간 탄환의 종류를 선택해 장전하면 선택한 탄환을 사용할 수 있다. 각 무기마다 사용할 수 있는 탄종이 틀리고 장탄수도 틀리니 무기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탄종을 준비해야 한다.



▣ 보우건 탄환의 종류

탄환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효과도 올라가지만, 장전속도도 올라가고 반동또한 높아지니, 꼭 최고레벨의 탄환보다는 상황에 맞는 레벨의 탄환사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 통상탄 : 일반적으로 기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보통탄. 1레벨은 무한대, 2레벨과 3레벨은 99발을 소지할 수 있다. 3레벨탄은 탄이 튕기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관통탄 : 몬스터의 몸속을 관통해서 관통하는 동안 여러번의 타격을 주는 탄환. 각 레벨별로 관통횟수가 늘어나지만 3레벨은 전체적인 데미지만 약간 증가 될 뿐, 관통횟수가 너무 많아 실제적 데미지가 모두 들어가는 경우는 초대형 몬스터 말고는 없어, 실제적으로는 2레벨의 관통탄이 많이 사용된다.


3. 산탄 : 탄환이 넓게 퍼져서 착탄되므로 원거리의 위력보다는 근거리의 위력이 뛰어나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탄의 히트수가 늘어나지만 파티전에서는 절대로 봉인해야할 탄환, 근저 유저들을 다 맞춰버린다. 보통 일반몬스터를 한번에 사냥할 때 주로 쓰인다.


4. 철갑유탄 : 탄이 맞은 후 일정 시간 후에 맞은 타겟에서 화염데미지를 주며 터지는 탄환으로, 반동과 재장전에 오래걸려 최고레벨의 탄환을 주로 사용한다. 데미지는 화속성 데미지이기 때문에 육질을 무시하며, 소리폭탄 기능도 있다.


5. 확산탄 : 철갑유탄과 유사하나 착탄과 동시에 탄이 사방팔방(비교적 아래로)으로 더 많이 터진다. 이 탄환도 화속성 데미지이기 때문에 육질을 무시하며, 소리폭탄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6. 각 속성 강화탄 : 속성 강화탄의 종류는 총 5가지로 화염탄, 수냉탄, 전격탄, 빙결탄, 멸룡탄의 5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 속성의 공격을 가진 탄환을 발사한다. 속성 강화탄은 기본 데미지 이외의 속성 데미지를 주는 방식이며, 멸룡탄의 경우는 관통탄의 성격도 가지고 있어 장전수는 적지만 강력한 위력을 자랑한다.


7. 상태 이상 유발탄 : 상태 이상 유발탄은 독탄, 수면탄, 마비탄이 있으며, 독탄과 마비탄은 기본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수면탄은 자체적인 공격력이 없다. 전술적으로 이용한다면 파티에 큰 힘이 되는 탄환. 다만 반동이 큰 편이라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하도록 하자.


8. 지원탄류 : 지원탄의 종류에는 회복탄, 귀인탄, 경화탄의 3가지가 있으며, 회복탄의 경우는 맞은 대상으로 부터 주위의 여러 대상을 치유한다. 몬스터도 회복하지만 그 효과는 무시해도 될 수준이다. 귀인탄은 공격력을 올려주고, 경화탄은 방어력을 올려준다.


9. 특수효과탄 : 페인트탄, 포획용 마비탄이 있으며 이름 그대로의 성능을 발휘한다. 페인트탄은 맞추면 10분동안 몬스터의 추적이 가능하며, 포획용마비탄은 몬스터를 함정에 걸리게 한 후 2발을 명중시키면 포획된다. 포획용 마비탄은 공중에 있는 몬스터에게 2발을 연속으로 맞추면 추락시킬수도 있다.



▣ 보우건의 개조

보우건은 각무기를 개조하여 새로운 기능을 부여할 수 있다. 라이트 보우건은 소음기롱베럴이 있으며, 헤비 보우건은 실드파워배럴이 있다. 공통적으로는 스코프를 줌인/줌아웃 할 수 있는 가변배율 스코프를 장착할 수 있다. 각각의 무기별 파츠는 2개 한꺼번에 장착이 불가능하다.


△ 라이트 보우건 개조 메뉴



△ 헤비 보우건 개조 메뉴




□ 라이트 보우건 개조 파츠

- 소음기

총의 소음을 줄여주어 자신을 쳐다보는 확율을 줄여준다. 파티시에 큰 효과를 발휘한다.

- 롱베럴

롱베럴은 총구에 총신을 확장해 총의 가속을 높여 탄의 정밀도가 크게 올라간다. 가속이 높아진다는 것은 탄착시간이 짧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 롱베럴 장착 전




△ 롱베럴 장착 후




□ 헤비 보우건 개조 파츠

- 파워베럴

라이트보우건의 롱베럴과 비슷한 기능을 하며 명중도도 올라가고, 탄의 공격력도 올라간다.

- 실드 장착

총열에 방패를 달아 자동가드가 가능해지며, 정면 180도를 커버가 가능하다. 초보 헌터라면 파워 베럴보다 실드를 장착하도록 하자.



△ 실드 장착 전




△ 실드 장착 후




[ △ 헤비 보우건 쉴드 장착 ]



□ 보우건 공통 파츠

- 가변배율 스코프 장착

스코프 모드에서 더욱 더 정확한 사격을 위한 줌인/줌아웃이 가능해진다. 타겟팅에 익숙한 유저라면 전략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




▣ 보우건의 전술적 운용

보우건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자신의 무기에 맞는 탄환을 충분하게 들고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잡으려는 몬스터의 육질과 속성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탄환은 물론이고,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탄환의 조합 전 재료들도 들고가는 것이 좋다. 탄환이 떨어져서 퀘스트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눈물이 앞을 가릴 뿐. 1레벨 통상탄으로 잡으려면 시간과의 싸움이기에...


보우건 헌터를 마음 먹었다면, 헤비나 라이트 한 종류만을 사용하려고 하지말고, 몬스터의 패턴을 고려해 그에 맞는 보우건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동작이 민첩한 몬스터에게 헤비보우건을 들고 간다면 몬스터에게 끌려 다니게 될 것이고, 체력이 엄청나지만 느린 몬스터를 상대할 때 라이트보우건을 들고 간다면 제한시간을 넘겨버리는 사태가 발생할지도 모른다. 물론 파티사냥이 주가되는 MHF에서 라이트 보우건은 지원한다는 의미가 크겠지만 4명이서 몬스터를 함께 공격한다는 사실을 잊지말자.


헤비보우건은 자신이 회피에 이력이 난 헌터가 아니라면 실드를 장착할 것을 추천한다. 실드는 몬스터의 공격을 자동으로 막아주는데, 실제 효율은 많이 떨어지는 편이며 스테미너 감소폭도 랜스나 건랜스에 비해 크고 밀려나는 길이도 길지만 없는 것 보다 있는편이 실제 운용에 많은 차이를 보인다.


라이트보우건은 소음기보다는 원거리에서도 정확한 공격이 가능한 롱베럴이 추천되는데, 소음기가 없어서 자신의 공격때문에 몬스터가 자주 공격하게 된다고 해도, 라이트보우건의 빠른 이동 속도와 회피 능력으로 인해 얼마든지 맞지 않고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음기의 작은 이점을 위해 롱베럴의 큰 장점을 놓치지 말자.


몬스터와의 전투가 시작되면, 라이트보우건은 빠른 기동성으로 몬스터의 헛점을 노려 공격하는 방법이, 헤비보우건은 그와 반대로 몬스터의 공격을 실드로 한번 막거나 무한 회피로(스테미너 다 쓸때까지 회피만 해야하는 경우도 많다...) 틈을 만드는 공격을 해야한다. 헤비보우건의 경우 느린 이동속도와, 극악의 발도 속도로 인해 무기를 꺼내들고 공격을 막으면서 사냥한다는 느낌으로 전투에 임하도록 하자. 실제로도 납도 후 뛰어다니다가 발도 후 줌인까지 해서 사격할 만한 몬스터도 별로 없다.




Inven - Ulf
(Ulf@inven.co.kr)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