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헌터 라이즈 인벤

무기의 기본정보와 조작법을 알자 - 랜스



안녕하신가~ 제군들! 몬헌인벤의 무기담당 훈련교관 'Ulf'이다!
신참 풋내기 헌터들을 위해 각종 무기에 대한 훈련을 맡은 이상,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 상에서 몬스터에게 한방에 나가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이 무기별 정보 페이지를 정독하는 것은 제군들의 앞날을 위한 투자이자! 보험인것이다!


이번에 알려줄 무기는 바로 랜스! 철벽방어!! 돌진으로 몬스터와 맞짱!



출처 : 일본 공식 홈페이지



▣ 랜스의 소개

제군들 헌터들의 세계에는 수많은 타입의 헌터가 존재 한다는 것을 일화를 통해 들려 주겠다. 다음은 한 열혈 헌터와 침착 헌터의 이야기이다.

열혈 헌터 : "저 얀쿡이 잡아라~~ 안그럼 우리가 죽는다~~ 페인트탄 던지고 끝까지 따라가라~ 우왕~"

침착 헌터 : "저기 말이지... 몬스터가 말이야... 몬스터니깐 우리 잡아먹으려고 올텐데 뭐하러 그리 따라다니냥~? 기다리면 온다고~ 나같이 커다란~ 방패를 들고 알아서 공격해 오는 몬스터의 공격을 막고! 자연스럽게 생기는 헛점을 이용해 창으로 찔러! "

열혈 헌터 : "오! 그거 멋져 보이는데?! 다만 너무 커서 무거워 보이는기는 하지만 들고만 있어도 왠만한 공격은 다 막겠네, 이제 먼지 날리게 땅바닥 구르는거 지겨워!! 당장 사러가야지! 그 무기 이름이 뭐야?"

침착 헌터 : "랜스라고 하는데, 너같이 성격이 급한 헌터라면 구입한지 하루만에 방패를 집에서 음식 먹는 접시로 쓰게 될지도 모르겠지만 말이야..."


이 일화에서 처럼, 방어에 최적화 된 무기가 등장했다! 그 이름은 랜스! 끈기있고 침착함을 기반으로 승부하는 헌터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랜스를 차고 돈도르마의 주점에 가면 아가씨들에게 이런 말을 자주 듣는다고 한다. "어머~ 오빠~ 오빠의 등뒤로 산이 보여요~" 그만큼 듬직하다는 소리 일려나... 아니면 술 팔아 먹으려는 수작일지도...



△ 근접 무기임에도 긴 리치를 자랑하는 랜스. 방어력도 최고!




▣ 랜스의 장점과 단점


- 랜스의 장점

랜스는 특장점으로는 몬헌의 무기중 건랜스와 함께 최강의 방어 성능을 자랑 한다는 점! 대부분의 공격은 방패로 막으면 아무런 피해 없이 막을 수 있다. 때릴테면 때려봐라~ 빈틈만 보이면 콕콕! 찔러줄테닷!


공격의 계통면에서의 장점은 랜스의 공격은 절단과 타격의 두 가지 장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절단 부위와 타격 부위 두 군데 모두 공략할 수 있다. 즉, 비룡의 꼬리도 자를 수 있고 자자미 계열의 갑각도 파괴할 수 있다. 공격의 판정은 타격과 절단 중 더 높은 공격이 들어가는 판정을 우선으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된다.


공격의 방식적인 부분에서는 창이라는 기본 무기의 특성 때문에 사거리 면에서는 태도보다 약간 길며, (발도를 한 상태에서 무기의 길이를 봐도 차이가 난다.) 찌른다는 공격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한 점을 계속 공격하기에 수월하다. 그만큼 몬스터의 약점을 정확하게 찾는다면 그 부위만 집중적으로 노릴 수도 있는 강력한 병기인 것이다.


또 하나의 가장 큰 특징은 건랜스와 함께 가드 도중에서도 이동과 공격이 가능하다는 점! 랜스는 가드 도중에 이동이 가능하며 스테미너가 소비된 상태라면 회복도 가능하다. 가드 상태에서 공격은 전방을 짧게 찌르는 단타 공격밖에 안나가지만 아무리 궁지에 몰리더라도 집요하게 몬스터의 공격을 버티며 단 0.5초의 헛점만 보여도 공격을 지속할 수 있는 저력을 보여준다.


발도 상태에서는 가드 이외에도 회피가 스텝이란 부분으로 변경되는데. 땅을 구른다는 개념이 아니라. 일정 간격을 폴짝폴짝 뛰면서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는 모션이라고 하겠다. 모든 공격과 스텝은 언제든지 서로 연계가 가능하고 왼쪽이나 오른쪽으로도 스텝을 구현할 수 있어 능숙하게 구현한다면 복싱의 아웃파이터 처럼 몬스터를 철저하게 교란하며 유린할 수 있는 무기가 바로 랜스이다.


돌진을 사용해 몬스터를 정면으로 돌파하거나, 순식간에 거리를 줄일 수도 있고 돌진과 돌진피니쉬의 공격은 슈퍼아머가 발동되기 때문에 몬스터와의 정면 대결을 노릴 수도 있다.


- 랜스의 단점

훌륭한 리치, 철벽같은 방어력 그리고 빠른 연타로 인해 다른 무기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 공격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 많은 신참 헌터들이 랜스의 사용을 꺼려하는 것은 바로 엄청나게 느린 이동 속도와 발도 & 납도 속도. 이동 속도가 느려서 납도 후 빨리 달리기에도 꽤나 긴 시간이 필요해서 항간에는 돌진으로만 이동하는 번개족들도 속속 출현하고 있다고 한다나~


이동속도의 단점을 접어 두고서라도, 기본적인 조작방법이 근접 무기들과 비교해 많은 부분이 달라지기 때문에 업종 변환을 해볼려는 헌터들에게 철저하게 외면 받고 있는 현실. 아에 처음부터 랜스로 시작한 유저라면 모르겠지만 말이다. 가장 큰 변화는 회피가 스텝으로 바뀌는 점. 피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뒤나 옆으로 빠져서 다음 공격을 노린다는 개념을 인식하고 적응하기에 다른 근접 무기를 사용하며 회피를 사용하던 헌터들에게는 확실히 적응하기 힘든 부분.


방어에 치중한 나머지 공격적인 성향은 상단찌르기와 전방찌르기 그리고 돌진이 전부이며, 이 3가지 공격으로 모든것을 해결 해야만 한다. 덩치가 작은 몬스터나,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하기엔 항상 어려움이 존재하는 무기가 바로 랜스. 땅바닥에 기어다니는 벌레 한마리를 잡는데 스트레스를 받아야 하는 비운의 헌터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예리도를 무시하는 공격이 전혀 없어, 칼의 예리도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거침없이 팅기기 시작하며 몸을 가누지 못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확실한 가드 성능으로 인해 돌진을 제외한 일반 찌르기 공격은 슈퍼아머가 적용되지 않는 것도 미리 알아두기 바란다.



▣ 랜스의 기본 특징





▣ 기본적인 조작 방법


△ 랜스의 기본 키셋팅


1. 중단 찌르기 : 창신을 정면의 한점을 바라보고 찌르는 동작이다. 팔을 뒤로 쭉빼고 앞으로 힘차게 찌르기 때문에 훌륭한 리치를 자랑한다.


2. 상단 찌르기 : 창신을 높이 들어 상단의 적을 찌르는 동작이다. 자신보다 덩치가 큰 몬스터의 머리 부분이나, 날아다니는 비룡 등을 상대할 때 주로 쓰인다.


3. 가드 : 랜스의 필수 기술 가드! 반드시 가장 빠르게 누를 수 있는 키로 설정하고 언제든지 방어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4. 가드 중 중단 찌르기 : 가드 중 중단 찌르기나 상단 찌르기를 누르면 단타로 정면을 짧게 찌르는 공격이 나간다. 안정적인 가드 상태에서 0.5초 이내에 공격이 나가고 가드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가드 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에 공격력은 낮지만 공격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공격이 가능하다. 상대방의 헛점을 노려 단타를 치다가 경직 순간 가드를 풀고 본격적인 공격을 퍼부어주자.



[ △ 랜스는 가드 중에도 공격이 가능하다. ]



5. 돌진 : 돌진은 창신을 정면으로 세우고 마상시합에서와 마찬가지로 전력질주를 하는 스킬로 지속적으로 스테미너가 감소하고 스테미너가 다 소비되면 돌진을 멈춘다. 돌진 상태에서는 슈퍼아머가 발생하고 몬스터의 위치와 상관없이 돌진 공격을 가하는 중 그대로 관통해 이동하기 때문에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하지만 거대 몬스터에게 무리하게 돌진 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으로 거리가 너무 멀어 졌을때 거리를 줄이기 위한 수단이나, 빠르게 장소를 이탈하는 수단으로 사용 하도록 하자.


6. 돌진 중 피니쉬 공격 : 돌진 중에 중단 찌르기 커멘드를 입력하면 돌진을 멈추며 찌르기 공격을 하는데 랜스에서 유일하게 슈퍼아머가 발동하는 스킬이며 모션 배율도 훌륭해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돌진 중에 몬스터의 원하는 부분에 도달 했다면 피니쉬 공격을 꼭 넣어주자.



[ △ 랜스의 피니쉬 공격은 슈퍼아머가 발동한다. ]



7. 돌진 중 멈추기 : 돌진 중에 상단 찌르기 커멘드를 입력하면 돌진을 멈추게 되며, 약간의 경직이 일어난다.


8. 스텝 밟기 : 스텝을 밟는 것은 몬스터의 공격을 피한다기 보다는 몬스터를 교란시키거나 다음 공격을 위한 준비 행동의 목적이 더 큰데, 그 이유는 스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다음 공격을 위한 유리한 포지션을 선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본 연계 공격이 끝난 후 경직 시간이 대폭 줄어들어 그만큼 빠른 공격이 가능하게 된다. 스텝은 방향키의 조합으로 좌,우로도 이동할 수 있으니 몬스터의 공격 방향이나 자신이 다음에 공격하고자 하는 타겟에 맞춰 재빠르게 스텝 커멘드를 입력하도록 하자.

스텝은 총 3번을 연속해서 밟을 수 있다.



[ △ 스텝을 연습해 질풍랜서가 되어보자! ]



9. 차기 : 발로 걷어 차는 동작이다. 상태이상에 걸린 동료나 잠이든 몬스터를 억지로 깨우는 것 이외에도 아군을 걷어 차서 채집이나 갈무리 딜레이를 줄여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 기본 연계 기술

랜스의 기본 연계 기술은 정말 간단하다. 중단 찌르기와 상단 찌르기중 아무 커맨드의 조합으로도 3단까지는 콤보로 나간다. 상중중, 상상상, 중중하 등등등..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마구 찔러 주면 되겠다. (사실 이거 말고 다른 공격 방법도 없다...)


- 상단찌르기나, 중단찌르기 어느쪽이든 3단까지 연계 공격이 가능



[ △ 랜스의 연계는 단조롭다 못해 초라하기까지 하다. ]




▣ 랜스의 전술적 운용

랜스의 기본은 철벽 방어 후 헛점을 노리는 공격에 있다. 이 전술 패턴은 어쩌면 상당히 지루한 전투가 될지도 모르는데, 어떤 공격이 오더라도 일단은 방어! 공격은 그 다음이다. 자신이 스텝이 완벽한 랜서가 아닌 이상 몬스터의 공격을 방어하고 그 후에 나오는 헛점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공략법이 최선인 것.


몬스터와의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는 공간을 노려 빠르게 발도 찌르기로 사거리를 좁힌 후 공격력이 높은 상단 찌르기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그 다음은 날아오는 몬스터의 공격을 방어하거나 스텝을 통해 안정적인 거리를 확보한 후 다시 공격에 임하는 것. 스텝이나 방어나 모두 스테미너를 소비하기 때문에 빠른 이동으로 스테미너를 지속적으로 회복하며 공격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사정이 여유치 않거나 몬스터와의 거리가 너무 멀어졌다면 안전한 순간에 납도를 하고 다시 공간을 노리는 운용도 필요하다 . 스텝이든 찌르기 공격이든 모두 3번씩 조합이 가능하다는 것을 항상 머리속에 염두 해두고 상황에 맞게 방어하거나, 거리를 벌려 다음 좋은 위치를 확보한 후 공격에 임하는 것을 연습하는것이 좋다.


돌진은 공격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멀리 있는 몬스터와의 거리를 돌진으로 순식간에 줄이는 방법으로 활용하거나 빠르게 장소를 이탈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돌진해 오는 거대한 몬스터에게 맞돌진해서 첫 타에 경직을 일으킬 수 있다면 아무리 거대한 몬스터라도 뚫고 지나가는 쾌감을 누릴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랜스를 주무기로 사용하는 헌터로써 성장해 나간다면 '가드 성능', '회피 성능'등을 익힌 랜서로 발전 할 수 있는데, '가드 성능'은 가드를 해도 뒤로 물러나지 않고 스테미너의 소비를 줄여 주거나 방어하지 못하는 공격을 막는 등 방어에 더욱 특화되고 '회피 성능'은 스텝시에 무적시간을 늘려준다.



걸어다니는 요새가 되고 싶다면 선택하자 랜스!


Inven - Ulf
(Ulf@inven.co.kr)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