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헌터 라이즈 인벤

무기의 기본정보와 조작법을 알자 - 쌍검



안녕하신가~ 제군들! 몬헌인벤의 무기담당 훈련교관 'Ulf'이다!
신참 풋내기 헌터들을 위해 각종 무기에 대한 훈련을 맡은 이상,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 상에서 몬스터에게 한방에 나가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이 무기별 정보 페이지를 정독하는 것은 제군들의 앞날을 위한 투자이자! 보험인것이다!


이번에 알려줄 무기는 바로 쌍검! 지난번 한손검 가이드에서 한손검의 장점을 역설하다가 한손검이 좋다는 말에 방패는 두고 한손검만 들고 뛰쳐나간 풋내기 헌터를 기억하는가? 그 풋내기 헌터가 당황한 나머지 방패 대신 한손에 몽둥이를 들고 싸웠다는데 그것도 엄연한 쌍검이다! (믿거나 말거나~~~) 그런데! 란포스 20여 마리를 미친듯이 때려 잡고 바로 헌터 랭크 3랭크가 되어 돌아왔다는 소문이 있다! (이것도 믿거나 말거나~~~)





▣ 쌍검의 소개

그 풋내기 헌터의 예를 들어 보겠다. 얼마나 황당했겠는가? 장비는 제대로 안 갖추고 나왔지.. 퀘스트를 완수하기 전까지는 마을 문도 안열어주지.. 급한김에 땅바닥에 떨어져 있는 몽둥이를 들고 눈앞에 보이는 수 많은 란포스들을 일단 때리고 보자라는 심산으로 두손으로 때리다보니 어? 이게 왠걸~ 한대 때릴거 두대 때리니 란포스가 그만큼 빨리 나가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궁지에 몰린 만큼 필사적이었나보다.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인정사정 볼 것 없다! 몸은 만신창이가 되어 돌아왔지만, 순식간에 란포스 20마리를 때려잡은 풋내기 헌터의 예에서 알 수 있듯. 쌍검의 위력은 절대적인 것이다!


각설하고! '난 한놈만 팬다!!!!라는 뚜렷한 타겟팅을 가지고 있다면 주저말고 선택하자! 쌍검!



▣ 쌍검의 장점과 단점


- 쌍검의 장점

쌍검은 방패를 과감하게 버렸다. 대신 한손에 한손검을 하나 더 들게되어 폭발적인 공격력이 특징이다. '칼로 춤을 춘다'라는 표현이 적당 할려나? 남자 헌터가 쌍검을 쓰는 것은 살짝~ 보기 안좋지만, 여성 헌터가 쌍검을 쓴다면 그것은 바로 검무다.


쌍검의 외견적인 부분에서 장점은 눈이 즐거운 스타일리쉬한~ 공격을 보여준다는 점이라고나 할까나~

한 곳에 집중적으로 퍼부어지는 쌍검의 공격이야 말로 최단기간에 부위파괴를 노리거나 순간적인 폭발 딜링의 양 만큼은 해머와 쌍벽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 알아두자! 절단 계통 딜링의 최고봉은 쌍검! 타격 계통 딜링의 최고봉은 해머! 덩치가 큰 몬스터의 경우는 다리 사이에 들어가서 마음껏 데미지를 넣은 후 유유하게 회피로 빠져 나오는 모습에서 암살자의 모습마저도 느낄 수 있다.


이 폭발적인 딜링을 가능하게 하는것이 바로 '귀인화' (스테미너를 소비하는 대신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올라간다)인데 귀인화시에는 무기의 예리도 무시, 슈퍼 아머의 발동으로 말그대로 '난도질'이 시작된다. 무기가 튕기지 않기 때문에 딱딱한 육질을 가진 몬스터에 대해서도 효과 만점! 한 곳을 집중적으로 공략해 몬스터가 넘어지는 순간을 기다렸다가 귀인화 후 난도질 연계가 들어간다면 선혈이 낭자하는 가운데 비틀거리는 몬스터를 보게 될 것이다.



- 쌍검의 단점

역시나 가장 큰 단점이라면 방어의 부재. 초보자들이 적응하기는 확실히 어렵다. 만약 연타성 공격을 하는 몬스터에게 연계 공격이 들어온다면 속수무책으로 바라만 보고 있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공격력의 극대화를 통해 감수해야 하는 단점은 방어력 뿐만이 아닌데, 귀인화시 엄청난 공격 속도로 인해 무기의 예리도가 급속도로 저하된다는 사실. 귀인화는 공격력 증가와 함께 공격 속도도 증가하기 때문에 단위 시간당 때리는 횟수가 많아져 예리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된다. 귀인화를 몇 번 쓰고 나오게 되면 톱니빠진 예리도를 바라보며 어김없이 칼을 갈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숫돌사용고속화'스킬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또한 폭발적인 딜링과 회피의 타이밍을 놓고 항상 저울질하며 플레이 하게 되는데, 조금이라도 욕심을 부리게 되면 몬스터에게 나가 떨어지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고, 그렇다고 연계를 끊고 회피를 사용한다면 그만큼 떨어지는 공격력을 어떻게 메꿀지에 대한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이 문제에 대한 어느정도 해결책으로 강주약(스테미너가 줄지 않는 약)이 있기는 하지만 보완적인 해결책이며, 강주약에 너무 의존하다보면 스테미너 관리가 형편 없는 반쪽짜리 쌍검 헌터가 될 것이다.


'쌍검은 빠르다'라는 선입견 때문에 다이나믹한 공격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헌터들이 의외로 많은 것 같다. 공격의 속도만 빠를 뿐 한타의 데미지는 적고, 연타가 나가는 동작이나 귀인화의 발동 중 폭딜의 순간은 고정적인 딜링을 요구하기 때문에 회피하는 상황을 제외하고서는 생각보다 이동이 적다는 점을 미리 염두해 두길 바란다.


정리하자면, 쌍검을 사용하는 헌터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은 방어의 부재, 예리도, 공격 타이밍과 회피 타이밍의 조율의 3가지로 요약 할 수 있겠다. 이런 단점들은 비교적 중급 이상의 헌터들도 운용하기 까다로운 부분이 많기에 쌍검을 들고 변화 무쌍한 공격을 시도해 오는 몬스터에 대항해 거침없는 공격을 퍼부울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간다면 당신은 이미 중급 이상의 헌터임을 증명한 셈이다.



▣ 쌍검의 기본 특징





▣ 기본적인 조작 방법


△ 쌍검의 기본 키셋팅


1. 내려 베기 : 오른손 한쪽검을 아래로 내려긋는 모션이 나간다. 단타로 나가는 경우는 없으며, 단일스킬로 사용 되었을 때 내려 베기 기본 연계나 다른 기술과 조합을 통해 연계의 중간 기술로 사용된다.


2. 돌진 공격 : 몸을 낮게 숙여 앞으로 돌진한 후 쌍검을 밖으로 긋는 모션이 나간다. 몬스터와의 간격을 좁히는 처음 돌진 모션으로 인해 모든 연계의 기본이 되는 동작이다.


3. 좌,우회전 베기 : 입력한 커맨드 방향에 맞춰 몸을 회전하며 쌍검을 아래에서 위로 공격하는 모션이 나간다. 이 기술도 단타로 나가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연계의 최종단계에 사용된다.


5. 귀인화 : 쌍검의 실제적인 폭발적 딜링의 주인공인 귀인화. 공격력이 1.25배 상승하며, 공격속도도 증가하는 기술. 귀인화를 발동하게 되면 쌍검을 머리위로 높게 들며 무기에 붉은 빛이 돌게되며. 다시 귀인화 버튼으로 언제든지 해제 할 수 있다. 귀인화는 회전베기를 시작으로 2가지 연계로 파생 되지만, 주요 사용빈도는 결정적인 순간에 자리를 고정하고 폭발적인 딜링을 하는 것에 주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6. 귀인화 난무 : 귀인화 발동 상태에서 돌진 공격 커맨드를 입력하면 제자리에서 칼부림을 하다가 땅바닥으로 쌍검을 내려 찍는 모션이 나오게 된다. 난무 자체만으로도 많이 사용하지만 귀인화시 발동되는 회전베기 커맨드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더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다. 귀인화 콤보에 대한 내용들은 아래에 자세하게 설명 하도록 하겠다.


7. 차기 : 발로 걷어 차는 동작이다. 발도 중에도 나가며, 상태이상에 걸린 동료나 잠이든 몬스터를 억지로 깨우는 것 이외의 특별한 사용 빈도는 없다.



▣ 기본 연계 기술

쌍검의 모든 연계 기술은 돌진 공격으로 시작해서 회전 베기로 끝나는데, 쌍검이 저돌적인 플레이 성향을 보이는 만큼 연계 파생 자체도 다른 무기들에 비하면 무척 단순하다.


쌍검의 주요 공격력은 귀인화에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고, 일반 공격이지만 연계를 정확하게 구사해 몬스터의 특정 부위에 경직을 노려 귀인화의 타이밍을 만드는데 주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돌진 공격 → 내려 베기(올려 베기가 나간다) → 회전 베기

※ 단 첫 내려 베기는 내려 베기 커멘드임에도 불구하고 올려 베기가 나가니 유의하자.



[ △ 쌍검의 기본 연계 ]



돌진 공격 → 내려 베기(올려 베기가 나간다) → 내려 베기 3회 → 회전 베기



[ △ 기본 연계 중간에 내려 베기를 추가한 풀 연계 ]



쌍검의 기본 연계의 모든 부분을 구사하는 이 동작도 첫 내려 베기는 올려 베기가 나가며, 기본 연계인 내려 베기 연계 3회를 추가한 후 회전 베기로 마무리 되는 형태이다. 다만 내려 베기 3회의 연계 동작은 동작이 크고 길기 때문에 헛점이 생기기 쉬워 실제적으로는 아래 연계가 애용되고 있다.


돌진 공격 → 내려 베기(올려 베기가 나간다) → 내려 베기 2회 → 회전 베기


쌍검의 기본 연계는 이 두가지만 존재하기 때문에 확실하게 익혀두어야 한다.



▣ 귀인화 발동 시 연계 기술

기본 연계가 간단하다고 해서! '뭐야~ 쉽잖아~?'라고 생각한 헌터들! 쌍검의 컨트롤은 귀인화때 달려있기에! 이번에는 더욱 더 중요하고 까다로운 귀인화 연계에 대해여 알아보자. 스테미너가 쭉쭉 줄어들고 있는 긴박한 상황에서 귀인화 연계를 완벽하게 넣는 것! 상급 헌터로 가는 첫 걸음인 것이다!


귀인화는 난무를 주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귀인화시에 단순하게 난무만을 사용하는 것은 짧은 시간 극한의 데미지를 뽑아야 하는 귀인화를 제대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귀인화 상태에서도 분명이 연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익혀두고 귀인화시에 제대로 된 공격력을 발휘하도록 하자.


- 기본적인 귀인화 발동 후 난무 방법

귀인화 발동 → 돌진 베기

귀인화가 발동 된 상태에서는 회전베기를 사용하면 한번을 도는것이 아니라 두번을 돌게 되는데, 바로! 첫 회전의 순간이 연계 파생의 시발점! 이 연계는 두가지로 파생된다.


- 회전 베기 난무 연계

귀인화 발동 → 회전 베기 발동 1회전 후 → 돌진 베기

난무를 시작하기 전에 회전베기로 선 타격을 날린 후 난무 공격을 하는 연계로써 귀인화의 짧은 시간동안 한타라도 더 때리기 위해서 이 연계를 반드시 익혀두도록!



[ △ 회전 베기 후 난무 연계 ]



- 회전 베기 1회 후 돌진 베기 연계

귀인화 발동 → 회전 베기 발동 1회전 후 → 내려 베기(돌진 베기가 나간다)

귀인화 시에는 곧바로 돌진 베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귀인화 발동 후 갑작스럽게 몬스터와의 거리가 벌려졌을 때 빠르게 거리를 좁히기 위해 사용되는 연계이다.


- 귀인화 발동 시 무한 연계 응용

위의 돌진 베기 연계를 응용하면,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내려 베기 기본 연계와 또 다시 연계되어 무한 연계가 발동한다. 무한 연계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계속 앞으로 나아간다는 단점 때문에 실제적으로 무한 연계가 들어가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이 무한 연계를 끝까지 발동 시킬 수 있는 경우라면 강주약을 먹은 상태에서 구석에 몰아 넣은 적에게 타격을 주는 정도?


귀인화 발동 → 회전 베기 발동 1회전 후 → 내려 베기(돌진 베기가 나간다) → 내려 베기 3회 → 다시 회전 베기 1회전 후 무한 연계 시작



[ △ 귀인화 시 무한 연계 ]



이 연계는 사실 많은 부분에서 응용할 수 있는데 파티원들이 뭉쳐있어서 회전 베기나 난무로 근처 파티원을 날려버릴 우려가 있어, 공격하면서도 이동이 필요할 때에도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수 많은 몬스터들을 상대할 때 귀인화로 인한 슈퍼아머와 예리도 무시효과를 이용해 돌파를 시도할 때도 유용하다.



▣ 쌍검의 전술적 운용

쌍검은 폭발적인 공격력으로 정확한 기본 콤보로 찬스를 만들어 완벽한 귀인화 콤보를 통해 몬스터를 최단 시간내에 제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반대로 그렇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라면 몬스터에게 최단시간내에 제압을 당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쌍검 헌터로써 무엇보다 요구되는 자질은 몬스터의 공격 패턴을 분석하는 것인데, 이 부분은 처음 하는 헌터들에게는 몸으로 직접 체험하거나 다른 헌터들의 공략 영상을 보지 않는 이상 알 수 없으니, 이 부분에서 초보 헌터들이 쌍검을 선택하기에 가장 까다로운 부분이 아닐까 싶으나, 처음 만나게 되는 몬스터라도 섣불리 들어가기 보다는 몬스터 주변을 멤돌면서 패턴을 분석하고 충분하게 칠 수 있는 시간을 계산하고 빠져나올 수 있는 타이밍을 머릿속에 한번 그려 보는 것은 어떨까?


예를 들자면 꼬리치기를 하는 몬스터를 상대할 때 무작정 회피가 아닌 돌진 베기를 통해 낮은 모션을 발동시킴으로써 회피와 동시에 공격을 계속 이어갈 수 있는 찬스를 만들어 낼 수도 있을 것이고, 비룡 같은 경우는 착지하는 순간에 풍압을 무시하는 돌진 베기를 통해 착지 직후부터 공격을 퍼부울 수 있다.


쌍검의 콤보가 간단하고, 첫 연계의 시작 공격인 돌진 베기는 낮게 들어가고 빠르게 공격 모션이 나오는 장점으로 인해 이 모션이 적당하게 들어갈만한 몬스터의 헛점을 찾는데 주력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공격의 타이밍을 잡을 수 있을 것이고, 빠져 나올 타이밍에 욕심을 부리지 않고 정확하게 나올 수 있는 회피 운용을 보인다면 부위 경직이나 몬스터의 쓰러짐을 통해 귀인화로 더욱 더 강력한 공격을 2차, 3차 감행할 수 있는 찬스가 계속 나올거라 믿는다.


공격 속도가 빠르다고 마음마저 조급해지지 말자! 헌터여!
느긋하게 썰다가 찬스가 나오면 풋쳐~ 핸드업~~~ 번쩍!번쩍!~ 귀인화 발동이다!





Inven - U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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