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헌터 라이즈 인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몹과 캐릭의 상태변화


몬스터 헌터 온라인은 플레이어(이하 헌터)와 몬스터의 전투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전투 중의 조그마한 동작이나 찰나의 순간에 따라 전투의 흐름이 결정되기도 하는데, 그 중 캐릭터와 몬스터 개체의 상태가 어떠한가에 따라 전투가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갈수도, 불리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게 된다.

그렇다면 몬스터 헌터에서 겪을 수 있는 캐릭터의 상태와 몬스터의 상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 ■ 캐릭터의 상태


  • ※ 기본중의 기본, 체력과 스테미너

    퀘스트 진행중인 헌터의 상태는 기본적으로 체력과 스테미너의 두 가지로 나누어 나타난다. 체력과 스테미너 모두가 줄어들면 결국 사냥에 지장을 주거나 전투에 패하게 되므로 회복할 수 있는 아이템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1) 체력을 회복시키려면?

    체력을 회복시키는 방법으로는 회복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과 베이스 캠프의 침대에서 쉬는 것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단, 침대를 이용하는 방법의 경우 다시 전투를 하기 위해 돌아가기 위한 시간의 로스(loss)를 발생시키므로 지급품 이외의 회복 아이템을 준비하여 가져가는 것이 좋다.

    ㅁ 체력 회복 아이템 : 회복약, 대형 회복약, 응급약, 약초, 회복 피리, 수렵 피리 등.


    2) 스테미너를 회복시키려면?

    스테미너는 일정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최대치가 줄어들어 가게 된다. 최대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므로 스테미너 회복 아이템의 수를 항상 체크 하는 것이 중요하다.

    ㅁ 스테미너 회복 아이템 : 잘 익은 고기, 잘 익은 고기G, 휴대용 식량, 강주약(일정시간 동안 스테미너가 감소하는 것을 막아준다), 설익은 고기 등.



    [휴대용 식량을 이용하여 체력을 회복하고 있는 모습]



    ※ 캐릭터가 경험할 수 있는 상태 이상


    또한, 퀘스트 중 헌터가 '상태 이상'에 걸리는 경우도 있는데, 특히 대형 몬스터를 수렵할 때에는 '상태이상'이 치명적일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상태이상에는 아이템이나 버프를 통해 헌터에게 이득이 되는 것과, 몬스터의 공격을 받거나 특정한 지형에 진입할 때 부여받아 헌터에게 해가 되는 것이 있으며, 효과 중 일부는 게임 화면 좌측 상단의 캐릭터 스탯바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핸디' 캐릭터의 네임바 우측의 칼 아이콘. 공격력 상승 효과를 의미한다]



    1) 이득이 되는 상태 이상


    공격력 상승 :
    귀인약이나 음식의 효과 등으로 공격력이 상승한 상태


    방어력 상승 :
    경화약이나 음식의 효과 등으로 방어력이 상승한 상태


    자연 회복력 상승 :
    활력제나 잘 구운 생선등을 사용하고 자연 회복력이 상승한 상태. 체력바의 빨간색 바가 회복되는 속도가 빨라진다.


    추위에 강함 :
    핫 드링크나 핫 미트 등, 뜨거운 음식류를 사용하여 추위에 강해진 상태. 사막의 밤이나 설원 지역과 같이 추위로 인해 지속적으로 헌터의 스테미너 최대치가 감소하는 장소에서 이를 방지하는 수단이 된다.


    더위에 강함 :
    쿨러 드링크 등의 차가운 음식류를 사용하여 더위에 강해진 상태. 사막의 낮과 화산 지역과 같이 더위로 인해 지속적으로 헌터의 체력이 감소하는 장소에서 이를 방지하는 수단이 된다.



    사냥 피리 연주로 인한 상태 변화:
    사냥 피리의 연주 효과로 캐릭터에게 이로운 상태 이상 효과를 부여할 수 있으며 이에는 '자기강화', '체력증가', '속성공격력 강화', '기절 무효', '마비 무효', '풍압 무효', '내진', '청악 보호', '정령와의 가호' 등이 포함된다.



    [물약을 섭취하고 추위에 강해진 상태의 캐릭터]




    2) 해가 되는 상태 이상


    독, 맹독 상태 :
    몬스터의 독 공격에 헌터가 독에 걸린 상태로, 체력이 점점 줄어들다가 체력 게이지가 붉은 색이 되면 사망상태에 이른다. 시간이 경과하거나 해독약을 사용하거나 침대에서 쉬는 방법을 통해 해당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다.


    마비 상태 :
    마비 속성 공격에 당하여 헌터가 마비에 걸린 상태. 관련 스킬이 없을 경우 그 자리에 엎어져 버리고 마비 상태가 풀릴 때까지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다. 시간이 경과해야만 풀리는 상태.


    수면 상태 :
    헌터가 그 자리에서 잠들어 버린 상태. 해당 상태가 풀릴 때까지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으며 공격을 받거나 시간이 경과하면 풀린다.


    기절 :
    헌터가 기절해 버린 상태로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게 된다. 관련 버튼을 연타하면 풀리는 속도를 가속화 시킬 수 있다. 단, 해당 상태에 걸린 헌터가 공격을 받거나 시간이 경과하면 풀리게 된다.


    부식 상태 :
    부식에 의해 방어구가 약해진 상태. 음식이나 아이템, 수렵피리에 의한 방어력 상승 효과가 사라질 뿐더러 일정 시간 동안은 방어력이 대폭 하락한다.


    눈사람 :
    빙 속성의 공격을 받아 헌터의 몸이 얼어붙은 상태가 되며 음식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소취구슬'이라는 아이템을 통해서 회복하거나 시간이 경과하기를 기다려야 한다.


    피로 :
    몬스터의 스킬로 피로한 상태에 걸리면 일부 아이템을 제외한 스테미나 회복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풀린다.


    일부 아이템 사용 불가 :
    음식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 '소취구슬'이라는 아이템을 통해서 회복하거나 시간이 경과하기를 기다려야 한다.



    ['마비' 상태 이상 효과에 걸려 땅에 엎어져 버린 상태]




    3) 지형으로 인한 상태 이상


    필드에 따라서는 '더위'로 서서히 헌터의 체력을 소모 시키거나, '추위'로 헌터의 스테미나를 소모 시키는 등의 특수한 지역과 지형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이러한 특정 지형은 헌터에게 해가 되지만 '폭발바위'와 같이 헌터에게 이로운 지형도 있다. (* 폭발바위 : 화산에서 볼 수 있는 바위 조형물로 어느정도의 대미지를 주면 폭발하여 근처에 있는 대상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몬스터를 유인하여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무더운 지형 :
    사막이나 화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지형. 그 자리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더위' 때문에 서서히 체력이 감소하게 된다. 효과가 지속되면 체력게이지가 점점 닳으며 게임상의 캐릭터가 지쳐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쿨러 드링크'나 더위 관련 스킬로 극복할 수 있다.


    추운 지형 :
    사막이나 눈산에서 볼 수 있는 지형. 추위 때문에 스테미너 최대치의 감소 속도가 빨라진다. 스테미너 게이지가 점점 닳으며 게임 내의 캐릭터가 추위에 떠는 듯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핫 드링크'나 추위 관련 스킬로 극복할 수 있다.


    독소 지형 :
    밤의 늪지대에서 볼 수 있는 지형. 헌터가 발을 딛으면 독에 걸리게 된다. 독의 위력 자체는 약하지만 육식성 몬스터가 있는 지역에서는 치명적인 패널티로 작용할 수 있다. '해독약'이나 독 관련 스킬로 극복할 수 있다.


    용암 지형 :
    화산에서 볼 수 있는 지형. 몸이 닿아 있는 동안 헌터의 체력이 천천히 지속적으로 닳는다. 더위에 의한 대미지와도 중복되므로 신경쓰지 않으면 자칫 사망할지도 모르니 주의해야 한다. '지형 대미지 감소' 스킬로 극복할 수 있다.



  • ■ 몬스터의 상태


  • 대형 몬스터는 헌터가 가한 공격이나 헌터가 사용한 아이템, 그리고 상황 등에 따라 상태가 다양하게 변화한다.

    몬스터의 이러한 상태 이상은 시간이 경과 하면 사라지지만 현재 상대하고 있는 몬스터가 어떠한 상태인가를 빠르게 파악하여 그에 알맞은 대응을 하는 것이 대형 몬스터를 상대할 때의 중요한 전략중 하나가 된다.


    중독 상태 :
    독에 걸려 체력이 일정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일정량 닳게 되는 상태로 도망가는 대상에게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수면 상태 :
    몬스터가 잠들어 있는 상태로, 이 때 공격할 경우 제일 처음 들어간 대미지의 3배의 대미지가 입혀진다. 제일 처음 들어간 대미지에만 한정되므로 폭탄이나 스킬 등 대미지가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분노 상태 :
    몬스터가 공격을 당할 때 플레이어에게 분노해 있는 상태로 일반적인 상태보다 공격력과 이동 속도가 상승한다.


    기세가 꺾인 상태 :
    다리를 공격받아 넘어진 상태로 일정 시간 동안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플레이어에게 더 없는 공격 찬스가 된다.


    빈사 상태 :
    말 그대로의 빈사 상태로 다리를 절며 자신의 둥지 및 초반 위치로 이동한다. 이동하면서 약간씩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한다.


    현기증 상태 :
    무기 중 해머와 수렵피리로 몬스터의 머리에 강한 타격을 가하면 부여할 수 있는 상태 이상 효과로, 이 효과에 걸린 몬스터는 일정 시간 동안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아이템으로 가할 수 있는 상태 : 소리 폭탄과 섬광 구슬이 대표적인 예이다.

    ▶ 소리 폭탄 :
    가노토토스와 같이 육지와 물 속에 있는 몬스터를 부를 수 있는 폭탄. 이 것을 귀가 큰 '얀쿡'에게 사용하면 일정시간 동안 움직임을 봉쇄할 수 있다. 단, 움직임의 봉쇄가 풀린 이후에는 분노 상태가 되므로 그 효과시간을 파악해 두어야 한다.

    ▶ 섬광 구슬 :
    강한 빛을 발산하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일정 시간동안 몬스터의 움직임을 봉쇄할 수 있다. 단, 몬스터에 따라 눈이 보이지 않으면 분노 상태가 되는 몬스터도 있으므로 주의할 것.



    [섬광 구슬 효과에 당한 몬스터의 모습, 머리 위에 돌아가는 별들을 띄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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