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헌터 라이즈 인벤

평상시
 절단타격
머리 50 60 30 10 5 20 35 0
35 50 25 10 5 15 20 0
20 25 30 10 5 15 20 0
꼬리 35 30 40 10 5 30 35 0
앞다리 30 25 20 10 5 15 20 0
뒷다리 30 35 25 10 5 15 30 0
날개 20 15 20 10 5 15 20 0
바람보호막
 절단타격
머리 45 55 30 10 5 25 45 0
25 40 25 5 0 20 10 0
20 25 20 5 0 20 10 0
꼬리 35 30 40 5 0 30 40 0
앞다리 25 25 20 5 0 20 10 0
뒷다리 30 35 25 5 0 20 10 0
날개 20 15 20 5 0 20 10 0

기본정보

이름 녹슨 쿠샬다오라 종류
포효 풍압
마비함정 X 함정 X
소리폭탄 X 섬광구슬 15
고기 X 악취구슬 X
포획HP X 꼬리절단여부 O
갈무리부위 및 횟수
몸통(4), 꼬리(1)
파괴가능 부위
뿔, 날개
독 내성 내성 : 150, 지속시간 : 90초, 총 216 데미지
마비 내성 내성 : 250, 지속시간 : 18초
수면 내성 내성 : 200, 지속시간 : 30초
기절 내성 내성 : 100, 지속시간 : 10초

갈무리

아이템 드롭 조건 : 자다가 깼을 때, 밀림 7번에서 식사 후
용비보 72%(1) 썩은 용비늘 31%(1) 37%(1) 20%(1) 날개:25%(1) 고룡의 피 10%(1) 8%(1) 머리:8%(1) 녹슨 갑각 44%(1) 썩은 용날개 15%(1) 날개:67%(1) 강룡 꼬리 63%(1) 강룡 뿔 머리:92%(1) 강룡 발톱 날개:8%(1) 용비보 75%(1) 썩은 용비늘 47%(1) 고룡의 피 14%(1) 머리:9%(1) 녹슨 갑각 42%(1) 썩은 용날개 25%(1) 날개:57%(1) 강룡 꼬리 49%(1) 강룡 뿔 머리:91%(1) 강룡 발톱 날개:8%(1) 강철 용비늘 22%(1) 강룡 보옥 5%(1) 4%(1) 3%(1) 녹슨 용날개 14%(1) 날개:35%(1)

출현 퀘스트

상위
이름 미션 조건
[고룡요격전] 풍상룡을 토벌하라! 제한시간: 50분
  • 메인쿠샬다오라1마리 토벌
  • 서브A
  • 서브B
난이도
★★★★★★★★
수주랭크
계절
참가랭크
31이상
밤/낮
밤/낮
장소
돈도르마
하위
이름 미션 조건
[고룡요격전] 풍상룡을 격퇴하라! 제한시간: 50분
  • 메인쿠샬다오라 1마리 격퇴
  • 서브A
  • 서브B
난이도
★★★★
수주랭크
계절
참가랭크
22이상
밤/낮
밤/낮
장소
돈도르마

기본 공략

설산의 8번 구역에서 절벽을 타고 꼭대기로 올라가 본 헌터라면 어떤 생물체가 탈피를 하면서 벗어 놓은 껍질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고룡 쿠샬다오라의 탈피한 껍질로, 껍질에 대고 곡괭이질을 하면 광석도 캘 수 있을 정도이다. 쿠샬다오라는 전신이 금속과 같이 은빛으로 빛나는 고룡으로, 금속과 같은 피부 때문에 강룡이라고도 불린다.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의 기반이 된 콘솔판의 몬스터헌터2(dos)에서 간판 몬스터로 등장한 쿠샬다오라는 강철의 비늘로 온 몸을 두르고 바람을 다루는 능력을 지녔다. 그뿐 아니라 대부분의 공격이 하늘을 날아다니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헌터의 입장으로는 건너가 아닌 한 짜증이 날 정도이다.




덤으로 온 몸이 강철같이 된 것으로도 모자라, 전신에 바람 보호막까지 두르고 있어서 근처에 가면 바람에 밀려서 뒤로 나자빠지는 사태까지 벌어지기 때문에 공략에 상당한 애로사항이 꽃핀다. 또한 쿠샬다오라 역시 고룡종이기 때문에 고룡종의 특성상 쿠샬다오라의 모든 공격은 용속성 공격이다.


하지만 쿠샬다오라를 넘어서지 못한다면 쟁쟁한 다른 고룡전에서도 고생할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다양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고룡전에 대비하여 쿠샬다오라와의 전투를 착실히 익혀 두자. 쿠샬다오라를 쓰러뜨리고 얻은 재료로 제작하는 방어구는 상당히 높은 성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후반까지도 입을 수 있을 정도이므로, 고생스럽더라도 완전히 쿠샬다오라의 패턴이 몸에 익을 때까지 전투를 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쿠샬다오라의 지상 공격 패턴

쿠샬다오라는 지상의 패턴은 다른 몬스터와는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지상 패턴의 숫자만으로도 웬만한 비룡급에 맞먹을 정도이고, 공격 하나하나가 강력하고 빠르며 분노하는 빈도도 높기 때문에 언제나 긴장을 풀지 않도록 한다.

: 바람 보호막

쿠샬다오라의 간판 스킬이라고도 할 수 있는 바람 보호막은 쿠샬다오라 몸 주위에 바람이 둘러싸면서, 가까이 오는 헌터들을 밀어내 버리는 역할을 한다. 그뿐 아니라 날아가는 무기인 화살이나 보우건의 탄환도 튕겨내기도 한다. 그래서 쿠샬다오라의 바람 보호막 처리는 쿠샬다오라 공략의 기본이 된다.




바람 보호막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상태이상 공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독 속성이 특효약으로, 적은 누적치에서 90초간 지속되기 때문에 한 번 독에 걸린 쿠샬다오라는 90초 동안 바람 보호막을 사용할 수 없다. 또 하나는 섬광구슬로, 쿠샬다오라 공략의 필수 지참품이라고 불린다. 공중 패턴이 많은 쿠샬다오라를 땅바닥으로 내려오게 함과 동시에 15초간 눈부심 상태로 만들면서 바람 보호막까지 없애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태 이상 공격은 짧은 시간 동안만 바람 보호막을 해제시켜 주며, 꾸준히 공격용 소모품을 필요로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것은 부위 파괴 한 방으로 해결된다. 쿠샬다오라의 머리 부분에 지속적으로 공격을 하면 체력 60% 이하에서 머리가 파괴되면서 더 이상 바람 보호막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버린다. 만약 용풍압 무효의 스킬이 있다면 바람 보호막의 유무에 관계없이 쿠샬다오라에게 공격을 할 수도 있다.


: 전방 돌진

거의 모든 몬스터들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패턴인 지상 돌격 역시 쿠샬다오라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두 발로 돌격해 오는 일반 몬스터와는 달리 제법 높은 추격 성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쿠샬다오라의 돌진을 피할 때는 달려가면서 긴급 회피를 해야 할 정도로 넓은 범위를 커버한다.




쿠샬다오라의 돌진은 처음 시작시에 준비자세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순식간에 발동되며, 속도도 빠르고 위력도 브레스 다음으로 강력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머리를 공격할 때 외에는 쿠샬다오라의 전방에 서 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만약 바람 보호막을 두른 상태에서 돌진을 할 경우 돌진을 피한다고 해도 바람 보호막에 밀려서 넘어지는 상황이 생기므로 쿠샬다오라의 돌진은 최대한 멀리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 지상 브레스

쿠샬다오라의 브레스는 지금까지의 전기나 화염계의 브레스가 아닌 바람 덩어리를 토하는 형태의 브레스로, 속칭 진공청소기라고도 불린다. 브레스의 속도는 빠르고 위력은 매우 강력하며 사정거리도 길고 맞을 경우 하늘로 날아 올랐다가 땅바닥에 떨어지기 때문에, 자칫 브레스 이후 돌진 등의 추격타가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특히 설산에서 브레스를 맞을 경우 대미지는 대미지대로 받고 덤으로 눈사람 상태까지 걸려버리기 때문에, 동료가 발차기로 눈덩어리를 깨 주거나 바로 다른 구역으로 이동하여 눈사람 상태를 풀어 줘야 한다.




또한 브레스 자체에도 풍압의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브레스가 헌터의 바로 옆을 지나갈 경우 풍압(대) 무효 이상의 스킬이 없다면 브레스의 풍압에 밀려서 엉덩방아를 찧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쿠샬다오라의 브레스는 바람 형태로 이루어져 있지만 속성은 없다. 그렇지만 설산 한정으로 빙속성을 지닌다.

쿠샬다오라가 지상 브레스를 발사할 때는 머리를 위로 살짝 들었다가 앞으로 내밀면서 바람 덩어리를 발사하는데, 브레스를 발사하는 동안에는 바람 보호막이 일시적으로 해제되기 때문에 이런 빈틈을 보이는 동안 쿠샬다오라의 좌우측에서 공격을 시도해 보자.


: 포효

제자리에서 두 발로 일어서서 몸통을 쳐들면서 포효하는 것으로, 귀마개 이상 스킬로 막을 수 있다. 하지만 귀마개 스킬이 없을 경우 쿠샬다오라의 전방에서 포효로 인해 경직상태에 빠진다면 바람 보호막이 발생되면서 뒤로 넘어지게 되고, 이어서 거의 십중팔구 돌진이나 브레스 등의 후속타가 이어지니 주의해야 한다. 만약 귀마개 스킬이 있다면 쿠샬다오라의 약한 육질 중 하나인 복부 부분을 공격할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 백점프

단순히 뒤로 살짝 뛰면서 으르렁거리는 모션으로, 공격 판정은 백점프를 하는 동안 뒷다리쪽에 맞으면 헌터는 쓰러지며 대미지 자체는 그렇게 크지 않다. 하지만 백점프가 중요한 이유는 백점프 후에 반드시 으르렁거리기를 하기 때문에 쿠샬다오라를 공격할 수 있는 안전한 빈틈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바람 보호막이 없는 상태에서 가끔 백점프 후 으르렁거린 다음에 바람 보호막이 재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백점프시의 빈틈을 노릴 때는 몸통쪽이 아닌 머리를 노리는 것이 좋다. 으르렁거리기가 끝난 이후 높은 확률로 돌진 또는 브레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빈틈을 노리고 공격할 때는 좌우로 피할 준비를 해 두자.


: 앞다리 후리기

쿠샬다오라의 앞다리 후리기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제자리에서 앞발로 가볍게 때리는 것과 몸을 90도 가까이 틀면서 때리는 2가지의 패턴이 있다. 제자리에서 때리는 것이나 몸을 틀면서 때리는 것 모두 위력의 차이는 없지만, 제자리 공격은 발동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몸을 90도 틀면서 공격하는 것은 처음 공격 시작시에 동작이 커서 피하기가 쉽지만, 쿠샬다오라의 좌우 옆구리 쪽에서 공격하던 검사 직업군이 불의의 습격으로 당할 수 있다.




쿠샬다오라의 공중 공격 패턴

쿠샬다오라는 지상보다는 하늘을 날아다니면서 공격하는 빈도가 매우 높다. 그래서 공격 패턴 역시 지상의 그것 보다 훨씬 많은 숫자를 지니고 있으며, 공격 하나하나가 빠르고 위력이 강하다. 또한 이동 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에 쿠샬다오라가 공중으로 올라갔다면 바로 섬광구슬 등으로 땅으로 떨어지게 하는 것이 좋다.

: 공중 활강 돌진 (1)

공중에 떠 다니다가 양 날개를 쭉 펴고 지상으로 미끄러지듯이 내려오는 공격 패턴이다. 매우 낮게 비행하기 때문에 앉아서 피하는 것은 할 수 없으며, 이동속도가 빠르고 위력은 지상 돌진과 맞먹을 정도로 강하다.

하지만 사용 빈도는 그렇게 높지 않고 공중에 떠 있는 쿠샬다오라의 좌우나 뒤쪽에 서 있다면 맞을 일이 없는 패턴이기도 하다. 돌진과는 달리 유도 성능이 없이 일직선으로만 날아가기 때문에 좌우로 구르면 간단히 피할 수 있다.




: 공중 활강 돌진 (2)

공중 활강 돌진 (1)과 거의 비슷한 형태로 날아서 다가오지만, 원거리에서부터 사용하는 1번과는 달리 근거리에서 사용하는 빈도가 높은 공격이다. 특히 연속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사용하고 이동 속도도 매우 빠르기 때문에, 첫 공격을 구르기 등의 회피로 피했다고 해도 바로 이어지는 공격에 맞는 경우도 생긴다. 또한 전체적으로 공격 판정이 넓기 때문에 공격을 맞고 넘어졌다가 일어나는 동안에 추가타로 맞는 사태도 벌어진다.


: 공중 회전 공격

공중에 떠 있는 쿠샬다오라가 제자리에서 한바퀴 돌면서 앞다리로 공격하는 패턴으로, 날아다니고 있는 쿠샬다오라의 아래에서 공격을 하려는 검사들이 가끔 당하는 공격 패턴이다. 회전하는 동안 머리와 꼬리에 닿으면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쿠샬다오라의 바로 아래에 있거나 거리를 벌리고 있다면 맞지 않는다.


: 공중 브레스

지상에서 발사하던 브레스를 이번에는 공중을 날아다니면서 발사한다. 위력은 지상 브레스보다 약간 낮지만 어디까지나 약간 낮을 뿐 위력 자체는 매우 강력한 축에 속한다. 또한 공중에서 발사한 바람 덩어리는 지상을 타고 먼 거리까지 날아가기 때문에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있다고 해서 방심하지 않도록 한다.

공중 브레스를 발사하기 전의 예비 동작은 지상 브레스와 마찬가지로 머리를 살짝 들었다가 바람 덩어리를 발사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위력이 떨어지는 대신 예비 동작 역시 약간 더 짧다.

공중 브레스에 맞으면 지상 브레스와 마찬가지로 공중으로 날아오른 다음 떨어지거나, 눈사람이 되어 버린다. 그렇지만 날아다니는 쿠샬다오라의 바로 아래의 그림자 위치에 서 있으면 절대로 맞지 않는다. 공중에서는 지상과는 달리 연속으로 2~3회 브레스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급강하 공격

공중에서 전방 대각선 하단으로 급강하하면서 발톱으로 땅을 찍는 공격으로, 맞으면 하늘 높이 날아가 버린다. 위력은 쿠샬다오라의 공격 중에서는 낮은 편에 속하지만 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바쁘게 좌우로 구르면서 피해야 한다.

공격 시작 전에는 공중에서 살짝 상승한 다음 다리를 접는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눈썰미가 있는 헌터라면 그것을 보고 피할 수도 있다. 급강하 공격은 유도 성능이 없이 짧은 거리를 일직선으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좌우로 구르면 쉽게 피할 수 있다.




: 꼬리 휘두르기

공중에서 쿠샬다오라의 바로 아래에 있는 상대를 꼬리로 후려치는 공격으로, 예비동작이 없고 발동속도가 빨라서 근접전을 하는 검사들이 당하기 쉬운 공격이다. 하지만 공격 판정이 쿠샬다오라 기준으로 몸 좌측에만 있기 때문에, 쿠샬다오라의 오른쪽에서 공격을 한다면 꼬리 휘두르기에는 맞지 않는다.


: 지그재그 브레스

공중의 쿠샬다오라가 앞으로 전진하면서 브레스를 좌우로 오랫동안 토하는 공격으로, 쿠샬다오라 최악의 공격 패턴이라고도 불린다. 한 방의 위력도 쿠샬다오라의 브레스들 중에서는 가장 강하며, 쿠샬다오라 브레스의 공통적인 특징인 맞으면 날아가가고 눈사람이 되는 특징까지 건재하다.

지그재그 브레스의 문제점은 지속 시간이 길고, 앞으로 전진하면서 넓은 범위에 대해 공격하기 때문에 한 번 공격에 맞고 누워 있는 상태에서 일어나는 동안 브레스가 나온다면 100% 후속타로 맞게 된다는 점이다. 또한 공격범위 역시 매우 넓기 때문에 상당히 멀리까지 도망치면서 피해야 한다. 지그재그 브레스는 쿠샬다오라 기준으로 좌-우-좌-우-좌 순으로 5번에 걸쳐 범위를 커버하는 공격으로, 쿠샬다오라의 바로 아래에 서 있다면 절대로 맞지 않는다.




: 회전 브레스

공중에 떠 있는 쿠샬다오라가 몸 주위 360도를 커버하는 브레스를 길게 뿜는 공격이다. 쿠샬다오라의 전방에서 시작하여 반시계방향으로 브레스를 뿜고, 비교적 거리가 짧지만 브레스라는 이름 답게 공격력은 매우 높다. 하지만 다른 공중 브레스와 마찬가지로 쿠샬다오라의 바로 아래에 서 있거나 조금만 멀리 떨어지면 맞지 않으며, 사용하는 빈도도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니다.


쿠샬다오라 추가 공략

: 쿠샬다오라의 머리를 노려라

대부분의 고룡 및 다른 몬스터들도 마찬가지인 것이지만, 쿠샬다오라 역시 머리가 가장 약하다. 또한 바람 보호막을 일으키는 곳 역시 쿠샬다오라의 머리이며 경직치도 낮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머리를 노리는 것이 좋다.

바람 보호막이 발동중인 상태에서도 머리쪽에는 바람 보호막의 효과를 받지 않기 때문에, 원거리 무기로 머리를 노려서 경직상태에 빠뜨린 후 바람 보호막이 사라지면 집중적으로 머리를 공격하자. 만약 체력이 60% 이하가 된 상태에서 일정치 이상의 공격을 머리에 주면 머리가 파괴되면서 더 이상 바람 보호막을 쓸 수 없게 되어버린다.


: 바람 보호막에는 섬광구슬이 특효약

용풍압 무효 스킬이 없다면 바람 보호막에 하염 없이 넘어져 버리는 사태가 벌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바람 보호막의 처리가 쿠샬다오라 공략의 우선순위에 오르게 되는데, 다행히 쿠샬다오라는 섬광구슬이 통하며 섬광구슬 판정 범위도 전방에 넓기 때문에 맞추기도 상당히 쉬운 편에 속한다.

특히 쿠샬다오라가 공중으로 올라갔을 때 섬광구슬을 던지면 땅바닥에 떨어짐과 동시에 경직이 생기면서 15초간 눈이 멀어버리기 때문에 이런 빈틈을 노려서 머리를 집중공격 하는것이 좋다. 물론 지그재그 브레스와 같은 위험한 공격에 파티원이 걸릴 위험이 있을 경우에 이런 공격을 끊어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 부위 파괴는 계획적으로

쿠샬다오라는 머리와 날개를 파괴할 수 있으며 꼬리를 자를 수 있다. 하지만 머리는 체력 60% 이하에서만 파괴가 가능하며, 꼬리는 체력 30% 이하에서만 자를 수 있다. 그래서 처음에 조건 없이 파괴할 수 있는 날개를 노릴 수 있지만 바람 보호막과 날개의 튼튼한 육질 때문에 쉽게 부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한 머리를 집중적으로 공격하여 파괴한 후에 안정적으로 날개를 파괴하고 마지막으로 꼬리를 자르는 순서를 따라서 부위 파괴 및 부위 절단을 하는 것이 좋다.


: 빈사 상태에서는 8번에서 잔다

쿠샬다오라가 빈사 상태가 되면 8번 지역으로 도망가서 잠을 잔다. 기본적으로 고룡은 포획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토벌을 해야 하지만 빈사 상태에서는 첫 공격은 3배의 대미지를 줄 수 있다는 특징을 이용하여, 잠자고 있는 쿠샬다오라의 머리에 강력한 한 방 공격을 넣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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